3. 오프셑(Offset)의 역할
- Thor
- 2021년 8월 7일
- 1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1년 9월 8일
1. 퍼터에서 오프셑(Offset)은 지금까지 샤프트와 퍼터 페이스(Face)와의 거리를 기준으로 계산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절반만 옳다고 할 수 있다.
2. 오프셑의 역할(?)은 두가지이다.
1) 질량중심 기준 오프셑 : 퍼터의 질량중심과 퍼터 샤프트 중심 간의 거리
샤프트의 진행방향을 퍼터 해드가 잘 따라오는 느낌, 즉 운동하는 물체의 질량관성에 의해 서 다운스윙 시에 퍼터 해드의 방향성 유지가 편안한 느낌을 골퍼에게 준다.
→ 말렛퍼터의 질량 중심이 뒤에 있서서 숏퍼팅에서 진행방향 유지가 쉬어서 말렛퍼터가 숏퍼팅에 유리하다고 하는 것이다.
2) 퍼터 페이스 기준 오프셑 : 퍼터 페이스와 샤프트 중심간의 거리
퍼터와 공이 만날 때에 퍼터해드의 실제 로프트 각도에 영향을 준다.
오프셑이 플러스(+) 값이면 해드 로프트 대비 퍼터해드가 골프볼을 칠 때 로프트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고(핸드 퍼스트하는 효과와 비슷), 반대로 마이너스(-) 값이면 로프트를 크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3. 질량중심 오프셑은 퍼팅 할 때, 퍼터가 손의 운동 방향을 잘 따라오는 느낌을 만들어 준다. (뉴튼(Newton)의 관성(Inertia)의 법칙) 단, 페이스 밸런스에서만!!!
4. 퍼터에서 질량중심 오프셑(Offset)을 수치화 한다면 수평면에서 퍼터 샤프트의 중심선과 퍼터 해드의 수평면에서의 무게중심과의 거리이다.
5. 질량 중심 오프셑(Offset) 기존에 퍼터를 제작한 분들에게 생소할 거 같다.

댓글